2009년 2월 10일 화요일

성능시험시 체크항목

성능시험을 진행하면서 정확한 부하가 대상서버에 발생하기위한 체크 항목이 있습니다.

1. 부하발생기의 자원사용률 (CPU, Memory ...) - 부하발생기 자체적으로 자원이 고갈되면 정확한 테스트를 할수 없겠지요.

2. 부하발생기와 대상시스템간의 네트워크 사용량 확인 (Loadrunner Thourghput 확인) - 부하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에 전송량이 Full 이면 정확한 부하를 발생할 수 없습니다.
보통 100MB 랜이면 100/8 = 12.5MB Loadrunner의 Thoughput 이 12.5MB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3. 대상시스템의 자원사용률 확인 - 이경우는 이미 병목이 발생한 경우라 대상시스템을 튜닝해야 합니다.
Loadrunner 의 TPS(Trans/second) 로 확인을 하면 됩니다.

4. 스크립트 확인 - 스크립트에서 대상시스템이 아닌 다른쪽의 부하가 발생하거나 에러가 발생하는지, 정확한 페이지 호출이 되고 있는지를 Log를 통하여 확인 하여야 합니다.

1. 네트워크나 부하발생기는 기본적으로 확인하셔야 하고,
2. OS에서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유저가 있습니다.HP,UN,AIX보다 세팅 방법이 다릅니다. 시스템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아서 체크해 보십시요.
3. 웹서버(예 Webtob,아파치)쓰레드 수, 웹서버와 WAS컨넥션 부분도 확인해 보십시요
4. 위의 3가지 부분이 기본적 체크 사항입니다.

출처 ST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