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카메라 네트워크 구성IP 카메라는 영상을 직접 H.264 / MJPEG 등과 같은 압축 코덱을 이용하여
인코딩한 후 IP 네트워크를 통해직접 클라이언트 뷰어나 중앙 관제 시스템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IP 카메라는, 아날로그 카메라와는 다르게, 데이터 전송에 사용하는 프로토콜 표준이 없어서 업체마다 독자적인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 인해 응용 프로그램간 상호 호환이 안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업체별 IP 카메라의 프로토콜 비호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을 주도하는 몇몇 업체가 모여 2008 년 9월 ONVIF 포럼을 발족했다.
이론적으로, ONVIF 포럼에서 정의한 인터페이스 스펙을 만족하는 IP 카메라와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면 벤더에 상관없이 상호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 메이저 업체를 중심으로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
ONVIF 스펙에서는 네트워크로 비디오 / 오디오 스트림을 전송하는 서버 역할의 장치를 NVT(Network
Video Transmitter), 스트림을 받아 처리하는 장치를 NVC(Network Video Client)라고 표현한다.
최종 사용자는 다양한 회사들의 인터페이스를 보장하고,
기업은 최종 사용자들에게 일관되게 제공하여 개발비용을 감소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고한다.
자세한건 http://www.onvif.org/ 에.
암튼.. 카메라 관련 표준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