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에 포함되어있는 RDP 7.0은 기존 서버 제품 군에서만 지원하던 원격 데스크톱의 멀티 세션 기능을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있다고 알고 있었고, 또 잘 써먹고 있었는데, 얼마 전 하드디스크 교체로 인해 윈도 7 얼티밋을 다시 설치하고 나니 되던게 안되어서 꽤나 고민했습니다.
며칠 찾아보다가, 결국 아래 링크에서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의외로 한국어로 작성된 참고 문서가 찾기 힘드네요(찾긴 찾았는데 영어 사이트 참고해서 패치하고 나니 발견 ㅠㅠ).
[2009-08-31] – Blogdna - How to Enable Concurrent Sessions for Remote Desktop in Windows 7 RTM
간단한 번역:
Windows 7 RTM에서 (원격 데스크톱에서의) 멀티 세션을 가능하게 하려면
1. 멀티 세션 패치 파일 (Win7RDP.zip)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아무 폴더에나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32_termsrv.dll, 64_termsrv.dll, install.cmd, MissingRemote.com.txt / 4개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3. 해당 폴더에서 install.cmd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4. 아래와 같은 콘솔창이 뜨고, 자기 혼자 알아서 다 하고 다 끝났으니 아무 키나 누르셈(Press any key to continue…)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아무 키나 눌러서 종료하면 재부팅이나 로그오프 없이 바로 적용됩니다.
5. 끝.
이게 끝입니다. 이렇게 허무할 줄이야… 대체 며칠 간 구글링은 왜, 대체 뭘 한건지. ㅠㅠ
참고로, 터미널 서비스에 관련한 DLL 파일을 교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곧 나올 것이라 예상되는 윈도 7 서비스팩 1이 적용된 이후에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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