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미 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드라마 속 배우들의 대사를 있는 그대로 더 생동감 있게 느끼고 싶어 원어로 듣고 이해해 보려고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지겹고 귀찮아서 기피하던 영어 공부를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를 더 보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즐기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영어 공부를 억지로 하는 게 아니라 좋아하는 드라마를 보면서 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드라마 등 방송매체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실제로 표현력과 발음 교정 등을 위한 공부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좀더 효과적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봤다.
우선 자막을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내 용 이해 차원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면 한글·영어 자막은 모두 보지 않는 것이 좋다. 자막에 의지하다 보면 소리에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듣기 실력 증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능하다면 스크립트를 구해서 모르는 단어부터 쭉 정리를 한 후 시청하기 전 따로 한 번 읽어 보는 것도 좋다. 모르는 단어와 표현은 아무리 들어도 모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미리 단어 공부를 해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청할 때는 같은 부분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것보다는 우선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것이 좋다. 이후 다시 반복해서 볼 때 부분적으로 못 알아 듣는 부분은 여러 번 반복 재생해서 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여러 번 반복해서 들어도 잘 들리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런 부분은 나중에 다시 스크립트를 확인해 보고 발음을 공부한다. 어디에 힘이 빠지고 어디에 연음이 되었는지 어떤 발음이 생략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그 부분을 그대로 따라 하며 반복한다. 다시 들으면 알아 들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작업을 여러 번 거치게 되면 드라마 한 편은 자막 없이 다 이해하며 볼 수 있게 된다. 물론 시간이 꽤 걸리는 과정들이지만 좋아하는 드라마를 보며 하는 공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지겹게 느껴지고 학습 효과는 기대 이상일 수 있으니 모든 단계를 철저히 지키며 시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화를 통해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도 이와 유사하다. 가족 코미디나 로맨틱 코미디 영화가 좋고 애니메이션 영화도 대체적으로 쉬운 표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학습용으로 좋다. 액션 영화, 판타지 영화, 조폭 영화 등은 욕설이 난무하거나 표현 자체가 일상적이지 않은 것들이 많아서 학습용으로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
미드를 통해서 하는 가장 효과적인 영어 공부는 발음을 흉내 내는 것이다. 우선 스크립트를 구해서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 것이 필요하다. 반복 청취하면서 발음과 억양을 확인한 후 소리에 맞춰가며 같이 읽는다. 대부분의 배우들은 (물론 다른억양을 쓰는 배우들도 있지만..) 일반 네이티브 스피커이기 때문에 이를 훈련하면 네이티브와 같은 자연스러움을 배울 수 있다. 스크립트를 따라 읽을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소리의 강약을 찾아내는 것이다. 전치사, 관사, 접속사의 경우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대한 힘을 빼고 읽어야 한다. 그 부분들만 신경 써도 훨씬 더 부드럽게 읽을 수 있다.
1.자신에게 맞는 미드를 선택하자
어학공부는 즐겨야 실력이 늡니다. 다른 사람의 추천에 의존해 미드를 선택하지 말고, 진정 자신이 재미있게 느끼는 미드를 선택하고 반복적으로 볼 각오를 합니다.
2.처음에는 무(無)자막으로 보자
처음으로 미드를 시청할 때는 즐겁고 편안한 기분으로 임합니다. 주인공의 정서, 전체적 분위기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갈등구조와 같은 큰 줄기만 이해해도 성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3.두번째 볼 때는 영어자막과 함께 보자
무자막으로 드라마를 보며 전체적 구조를 파악한 뒤 영어 자막을 보면 독해가 한결 수월합니다. 전체 스토리에 견주어 봤을 때 "주인공이 이 상황에서 대충 이런이런 이야기를 하겠구나"라고 예상할 수 있거든요.
전체 문장의 이해도가 50% 미만이라면 장면당 끊어보기를 추천합니다.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찾아가며 '독해 연습'을 해봅니다. 결국 미드를 보는 주된 이유가 영어공부라면 한글 자막은 필요 없습니다.
4.듣기 실력 향상을 위해 받아 적어 보자
어 느 정도 영어 자막을 보며 독해가 쉽게 이루어지는 분들은 대사를 받아적는 연습을 합니다. 물론 자막은 꺼야겠죠? 가끔 너무 빨리 말하거나 정말 이해할 수 없는 대사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 때는 스트레스 받지 말고 과감히 그 부분을 건너뜁니다.
5.말하기 실력 향상을 위해 스스로 연기를 해보자
언 어란 것이 왜 있는 것입니까? 언어는 타인과 의사소통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한국인의 취약점인 스피킹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쌓는 수밖에 없습니다. 주인공의 대사를 계속 따라해 봅니다. 이땐 억양, 발음도 정확히 연습해야 됩니다.
그냥 밋밋하게 교과서 읽듯 따라하지 말고, 주인공의 감정을 최대한 살려 말해야 합니다. 이렇게 연습한 문장은 머리 속에 훨씬 더 오래남으며, 실제 외국인과 이야기할 때도 그들의 정서에 맞게끔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6.일반 사전에서 찾을 없는 속어(slang)는 인터넷 상으로 검색하자
진정한 영어의 실력자 되기 위해서는 속어 공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속어들이야 말로 우리의 영어 교과서 속 "I'm fine, thank you. And you?" 보다 10배, 100배 더 많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요 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를 보면 외국인 사이에서는 별로 쓰이지도 않는 단어를 중요한 단어로 취급하는 반면,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단어를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족분을 미드 시청으로 보완할 수 있는 것이죠. 저는 Urban Dictionary(urbandictionary.com)를 많이 이용합니다.
7.대본(script)을 활용해 마음에 드는 대사나 장면은 통째로 암기해 보자
한 두 장면에 해당하는 대본은 뽑아서 자투리 시간마다 반복해서 보는 습관을 길러봅니다.
처 음부터 너무 욕심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해 안 된다고 조바심 느낄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매일 조금씩 공부하다보면 어느새 탄탄한 영어실력을 갖추게 될 겁니다. 이런 말이 있다죠.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자만 못하다." 이는 정말 불변의 진리인 것 같습니다. 영어 공부로 스트레스 많이 쌓이셨다구요? 오늘부터 우리 모두 즐겨봅시다!
출처 : 웰컴영어 (http://cafe.daum.net/WelcomeEnglish)
또한 http://www.goldpitcher.co.kr/confluence/pages/viewpage.action?pageId=23330826
이곳에 가면 미드로 공부하기 좋은.. 정보가 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